모바일 메뉴 닫기
 

졸업후의 진로

❄ 한림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먼저일반행정직경찰직법원직검찰직 등 분야별 공무원시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의 공직자가 될 수 있고로스쿨에 진학 하여 변호사 등 법조인이 될 수 있습니다또한 국가자격시험을 통해 공인노무사감정평가사손해사정인 등의 법률전문직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각종 공기업의 입사시험을 준비함에 있어서도 법학전공자 들은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졸업생들은 민간기업이나 금융권 등 사회의 여러 분야에 진출하여 그 역량을 발휘하고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대학원에 진학하여 깊이 있는 학문 연구와 함께 후학을 양성할 수 있는 길도 열려있습니다.





법학전공자가 선택할 수 있는 주요 직무분야와 직종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분야별 보다 상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메뉴 중 관련 link」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기업


사기업이 부담하기 힘든 공공적 성격이 강한 국책사업이나 공공사업을 주로 수행하며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직간접적 출연과 지원으로 운영되므로고용의 안정과 임금 및 복지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각 공기업마다 입사요강은 다양하나영어(toeic) 점수는 고득점일수록 유리하며법학 전 분야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전공 공부에 충실하면 입사시험에 유리합니다.



공직분야


사무관급(5)


 - 5급 공무원시험 행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할 5급 공무원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일반행정직법무행정직재경직교육행정직사회복지직검찰사무직 등과 교정직보호관찰직출입국 관리직 등으로 구분하여 직렬별로 선발합니다.


 국회 입법고시 국회사무처에서 일할 5급 공무원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직류는 일반행정재경법제사서직 등이 있습니다여기서 앞의 3개 직류는 국회사무처 의정 연수원 등에서 근무하게 되지만 사서직은 국회도서관에서 근무하게 됩니다법제직에 합격하면 법제사법위원회법제예산실 법제제 1․2행정관리담당관 실법무담당 등에 근무하게 되며재경직에 합격하면 재정경제위원회통상산업위원회통신과학위원회예산결산위원회법제예산실 예산정책1․2기획예산담당관실 예산담당 등에 근무하게 됩니다.


 법원행정고시 사법부(법원소속의 일반직 5급 사무관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본 시험에 합격하면 6주간의 연수를 거쳐 임용됩니다.


 학사경장 및 경찰간부시험 경찰 고위직 간부로 진출할 수 있는 시험으로 학사경장시험에 합격을 할 경우 경장으로 임용되며경찰간부시험에 합격을 할 경우에는 경위로 임용된다학사경장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학사이상경찰간부 시험 응시자격은 고졸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공무원(7․9)


 공무원시험은 보통 7급시험과 9급시험으로 구분되며, 7급은 9급에 비하여 과목 수가 한 두 과목 더 많고 시험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일반행정직 시험을 선택할 경우 여러 공무원시험에 시험과목이 중복되어국가공무원각 시도 지방공무원중앙선거관리위원회국회 사무처 시험 등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시험 합격의 가능성이 큽니다.


 법원행정고시 사법부(법원소속의 일반직 5급 사무관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본 시험에 합격하면 6주간의 연수를 거쳐 임용됩니다.


 법원서기보는 법원 사무 중 일선에서 일반적인 법원행정 사무와 함께 특징적인 업무 즉 재판자료정리판례편찬각종 소송 접수처리재판사 무보조출석통지서재판 결과의 송달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경찰공무원은 국가경찰로서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와 범죄의 예방과 진압 교통의 단속 기타 공고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입니다경찰관으로 임용되면 일반적으로 경찰청도지방경찰청군경찰서 및 파출소 등에서 일정기간 근무를 하고 교통경찰관이나 수사형사 등 경과별로 근무하게 됩니다.


 국가정보원은 국외정보 및 국내보안정보(대공대정부 전복방첩대테러 및 국제범죄조직)의 수집작성배포국가기밀에 속하는 문서자재시설지역에 대한 보안업무국가안보관련 범죄수사(내란외환반란죄군사기밀보호법국가보안법 위반범죄), 국정원 직원의 직무와 관련된 범죄수사정보 및 보안업무의 기획조정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합니다.



금융계


국가 지원 분야

 금융감독원한국은행한국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금융계통에서 법학은 필수학문으로서 법률직 직원을 별도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1금융권2금융권

 각종 시중은행·수협보험회사신탁회사증권회사종합금융회사 등 타 분야에 비하여 보수가 많고민법과 상법(회사법어음수표법)분야가 주로 적용되는 분야입니다.


법조계


법조인


 판사검사변호사 등의 법조인은 대학교 졸업후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3년간의 교육과정을 마친 후 변호사 시험 합격을 통해 배출됩니다


유사법조인 · 법무전문가


 법학전공자들은 법무사변리사공인노무사감정평가사손해사정인세무사공인회계사공인중개사 등 법무관련 전문가로서 해당 자격시험의 합격을 통하여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시험합격 후에는 개인사무소를 개업할 수 있으며회사나 공무원으로 채용시에는 가산점이 주어집니다.


법률사무원


 법학 전공자들은 대학교 교육과정 동안 법지식을 바탕으로 변호사 등 법조인 및 법무전문가들의 각종 전문적 업무를 보조하는 등 법률실무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학계


연구원


 국가나 기업사회단체에는 고유의 연구원을 설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법학도들은 일정한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각 분야의 연구직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법학과 관련된 연구기관의 예로는 한국법제연구원지방행정연구원형사정책연구원한국노동연구원강원발전연구원헌법재판소 연구원법학연구원부동산 연구원법무법인 자문연구원 등이 있습니다.



민간기업


 민간기업은대기업중소기업벤처기업 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며기업 내의 법무분야인사 내지 노무분야일반 관리직 분야에서 폭넓게 법학전공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최근 들어 기업 운영에 있어서 법률관련 분쟁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국가의 각종 법제의 변화에 기업으로서도 적극 대처하여야 하며국내외 거래에 있어서(계약 체결 등첨단 법률지식들을 더욱 많이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법학전공자의 민간기업 분야로의 진출은 점점 더 유리해지고 있습니다.


 민간기업에의 취업과정에서는 풍부한 법학지식 외에도영어 등 외국어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기타 프리젠테이션능력컴퓨터전산능력 등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므로법학 공부와 함께 이에 관한 준비도 소흘히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