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공통

공통과목
법학과 대학원 공통과목
공통과목 내용
국가형태론연구
(study on the forms of state)
이 과목은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각국의 국가형태를 시대별, 학자별로 이론적으로 체계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한 체계화를 통하여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국가형태의 문제점을 보완함으로써 이상적인 국가형태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고찰하려는데 그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
민법일반이론
(general theory of civil law)
민사법의 주요 원칙 및 개념들을 법제사적-비교법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그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법규범의 역사성과 세계적 공통성을 확인함으로써 우리의 민사법의 이해와 장래의 올바른 형성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불법론
(theory of criminal illegality)
불법은 무엇을 의미하며, 이에 대한 개념과 불법이론의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더 나아가 현재의 불법론은 그 내용에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를 실제사례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상행위법
(law of commercial transaction)
우리 상법의 상행위편을 중심으로 하여 전통적 상행위 및 새로운 상행위와 관련된 법적 문제를 주제별로 심층 분석한다. 오늘날 상행위는 매우 빠른 속도록 변화하고 있어서 법과 현실이 유지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행위법과 현실이 부합할 수 있는 새로운 해석론과 입법론을 탐구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행정법일반이론
(general theory of administrative law)
행정법관계, 행정작용, 행정강제와 행정구제 등 행정법총론 전 분야에 걸쳐 행정법특유의 일반적 법리를 검토하고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노동법판례연구
(case studies on labor law)
노동시장 관련법, 개별적 근로관계법, 집단적 노사관계법을 둘러싼 판례의 논리구조와 현실적 적합성을 연구함으로써 그 이해를 심화시키고 장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touch slide